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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번 천도교중앙도서관장님을 만나 일제강점기, 한국전쟁기를 거쳐 우리 역사가 흘러온 절망과 희망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그 시절을 건너 온 어른들이라면 누구나 그렇듯 그야말로 한 많은 세월을 살아왔다. 구십 살이 넘은 생을 넘나드는 기억들을 풀어내며 선생의 생을 관통하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했다.
선생의 말씀 속에 선생이 경험한 모든 것을 표현할 때 ‘감사한 마음’이었다. 주어진 삶에 대한 깊은 감사의 마음이 느껴졌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성함과 언제, 어디서 태어나셨는지 말씀해주세요.
저는 이창번이라고 합니다. 1934년 1월 17일생입니다. 그러니까 이제 90세가 되는 거예요. 참 안 믿겨져요.
평안남도 성천군 대구면 원평에서 태어났어요. 완전히 시골이에요. 거기서 태어났습니다. 제가 장남이고 남동생이 3명이 있었어요.
아버님께서는 해방 후에 천도교 활동을 하시고 증조할아버지가 왜정 때부터 천도교를 하셨어요.
어릴 때 기억에 남는 일 있으세요?
어릴 때의 기억이, 겨울철에는 갓을 쓴 할아버지들이 매일 찾아오고 그래요.
요새는 집에 손님이 오시면 커피 대접을 하지만, 그 당시만 하더라도 추운 데 오시느라 고생하셨다고 활활 타는 화롯불을 내왔는데, 그게 대접이 됐어요.
그 화롯불을 들고 증조할아버지 방에 들어가는 게 저의 일이었어요.
그 방에 들어가면 갓을 쓴 그 할아버지들이 한 서너 명 앉아 있거든요.
그걸 갖다 놓으면 증조할아버지가,
“그래, 이 어른이 이런 분들인데 인사드려라.”
하시며 인사를 시키셨거든요. 그럼 그냥 시키는 대로 엎드려서 절을 하잖아요.
근데 그때 놀라운 것은, 그 할아버지들이 앉아서 절을 안 받아요.
같이 일어나서 똑같이 나에게 절을 하시는 거예요. 그게 왜 그렇게 우습던지 그 머리가 하얀 할아버지가 나한테 절을 하더라고.
아마도 그 당시 천도교인들의 모습이던 모양이에요. 그러니까 어린애도 역시 한울님을 모신 존재로 그렇게 인정을 하는 거예요. 방에서 나와서는 동생하고 막 그 얘기를 하면서 웃던 생각이 나요.
증조할아버님께서 천도교를 하셨고 대를 이어 교인으로 살아오셨군요. 당시의 신앙생활에 대해 좀 들으신 이야기 있으세요?
내 증조할아버지의 함자는 이병근. 할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셔서 저는 늘 증조할아버지하고 잠자리도 같이 했고, 식사도 같이 하고 그랬지요.
그런데 증조할머니는 할아버님께서 천도교 하신 것에 대해 상당히 못마땅했던 것 같아요.
증조할머니가 내 손을 잡고 다니면서 늘 얘기하셨는데,
“저 밭이 옛날에 우리 밭이었는데 네 할아비가 저거 팔아먹었다고”, “저 산도 우리 산이었는데 네 할아버지가 팔았다고.”
3.1운동 때 논밭 팔아서 전부 교회에 바쳤다는 것 같아요.
그걸 할머니는 그게 아주 못마땅하게 말씀하셨는데, 나보고도 절대 천도교는 해선 안 된다, 이런 뜻으로 말씀하셨어요.
근데 해방이 되고 나니까 아버지가 완전히 천도교에 몰두를 하기 시작을 해서 청우당 당위원장까지 하게 되니까 할머니가 그때는 그냥 완전히 손을 들고 말았죠.
평안남도 쪽에 동학이 들어오게 된 시기는 동학혁명 이후였는데, 동학혁명이 끝나고 난 다음에 그쪽에서 학살들이 심하니까 그때 피난 오다시피 올라왔는데, 3.1운동 때는 제일 격렬하게 만세시위를 했거든요. 틀림없이 할아버지가 어떤 직책을 맡았던 것만은 틀림없어요.
동네 인근 할아버지들이 찾아오는 걸 보면 뭔가 어떤 직책을 맡으셨던 것 같은데 정확히는 몰랐어요.
다만 내가 알고 있는 건 할아버지 책상 위에 <창건사>, <창건록>이라는 책들이 있었어요.
그래서 내가 노상 그걸 뒤져보았거든요. 그때가 해방 이전이니까 40년대 초였을 거예요. 왜정시대 때의 기억은 거의 없지만요.
어릴 때의 가정에서의 살림살이는 어떠셨어요?
사는 것은 그때 그렇게 유복하지는 않았지만 굶거나 그러지 않았어요.
땅이 좀 있었던 것 같아요. 우리 집에 땅이 있어서 (농작물)들어오는 게 있었고 산도 또 있었어요. 그 산에 밤나무가 많았던 기억이 나요.
생활하는 데 그렇게 어려운 건 없었던 것 같아요.
왜정 때도 아버지는 면사무소에 서기로 있었어요. 배급을 타고 그러니까 배를 곯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해방이 되고 나니까 북한에는 청우당 바람이 불기 시작했어요. 아버지가 먼저 입당을 해서 활동을 하고 그러니까 우리 동네 사람들도 아버지께 일을 도맡기는 거예요. 그때는 천도교가 아니었고 먼저 청우당에 들어가는 거예요.
48년도쯤 되니까 교회에서 시일을 보기 시작하더라고요. 그전까지는 그런 것을 전혀 몰랐어요. 시일 보는 것도 모르고 청수 모시는 것도 몰랐고요.
그때 아버지가 청우당 면당 위원장을 할 때인데 47년도에 여기 남한에서는 동학혁명을 삼월 이십칠일 날 기념식을 했는데 북한에서는 일월 일일날 했어요. 그때 면에서 동학혁명 기념식을 국민학교 교정에서 했는데 한 300명 모이더라고요. 그렇게 많은 사람이 모여서 기념식을 했습니다.
해방 이후에 천도교의 교세가 더 확장되었다는 말씀이신 거죠?
그때 해방되고 난 다음에 그 천도교가 다시 일어나게 된 동기는 결국 동학혁명한 게 있잖아요. 갑오년 동학혁명이요. 많은 사람들이 동학혁명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농민들이 반상의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서 일어난 동학, 그리고 3.1운동, 이러한 국군운동이 필요하다고 느꼈던 것 같아요. 3.1운동을 천도교가 주도했다는 건 공산당도 다 아니까. 그 시절에 어떤 기관이 그런 걸 한 데가 있었겠어요.
노동당도 김일성이가 뭐 만주에서 빨치산 운동했다고 하지만은 그거는 별것도 아닌 거예요. 그래서 그런 작용을 한 거예요. 천도교는 농민을 위한 정당이고 바로 구국의, 나라를 구하려고 했던 정당이라는 게 나타나니까 그게 선전이 된 거예요.
그때도 민주당은 있었어요. 조선민주당이 있었는데, 거기는 선전할 게 아무것도 없는 거예요. 근데 우리 천도교는 그게 아마 강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또 한 가지, 천도교에는 그때 문화운동-어린이 운동 등 천도교 청년당 조직의 당 활동을 해본 사람들이 많았어요.
이 사람들은 당에 가서 당 조직을 어떻게 만들고, 선전을 어떻게 했는지를 전부 체험했던 분들이기 때문에 공산당도 오히려 처음에 시작할 때 회의를 진행할 줄 몰라서 천도교 와서 배워갈 정도였어요. 회의 진행을 누가 해봤나요?
당시에 천도교인들은 다 지식인들이었잖아. 그리고 그때 당시에 또 독립운동을 하셨던 분들이 천도교 활동을 하면서 그리고 이후에도 다 연결이 돼 있어요.
그런 경험이 있는 분들이 있었으니까 활동할 수가 있어요. 노동당에 들어간 사람들은요, 농촌에서도 제일 불쌍하게 살던 사람들, 학대받고 살던 사람들이 노동당에 들기는 했지만 아무 지식이 없는 거예요.
동학혁명 기념식 때는 청우당 대표, 노동당 대표, 민주당 대표가 나와서 연설을 하는데, 천도교 대표는 그때 막 책상을 치면서 하는데, 노동당 대표는 연설문을 써 가지고 나와서 낭독을 하는데 뜨물뜨물해요. 지식이 없었으니까. 그때 그랬어요. 그러니까 청우당이 압도적으로 우세했던 거예요.
해방이 되고 나서는 식민지 시절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었고 더욱 많은 사람들이 청우당에 가입을 했고, 청우당에서 뭔가 기대를 했겠죠. 민족 의지를 좀 불태우는 역할을 하지 않았나 싶어요.
그래서 1948년에 천도교 교인이 170만 명 정도가 됐던 거예요. 그러다가 1950년도 되니까 270만으로 늘어나요. 폭발적으로 일어났던 거죠.
그때 청우당의 기록을 보면 3.1운동 재현하는 것, 그리고 재현 운동으로 크게 활동을 하면서, 1948년 유엔총회서 인구 비례에 따른 남북한 총선을 실시해서 통일정부를 세워야 한다고 결의를 했거든요. 그래서 유엔 감시단이 나와서 선거를 하게 했는데 북한은 거절한 거예요.
감시단이 남한은 들어왔는데 북한에는 들어오지 못하게 했죠. 그렇게 되니까 할 수 없이 유엔에서 다시 결의를 하기를, 유엔 감시가 가능한 지역에 먼저 한다, 그렇게 그해 5월 10일인가 선거를 하거든요.
그때 대한민국 정부가 8월 15일날 수립이 돼요. 북한도 곧 따로 선거를 하는 거예요. 그래서 인민공화국을 새로 세우게 된 겁니다.
그런데 이걸 만들기 전에 남한의 최린 선생을 비롯한 천도교가 그 당시에 분열이 돼. 통일이 안 되면 이게 100년이 갈는지, 200년이 갈는지 모른다 이거야. 신라 백제가 통일할 때까지 천 년이 걸렸는데 어떻게 해야 하겠느냐, 이런 문제가 나온 거예요. 그래서 어떻게든 단독정부 수립은 안 되고 통일 정부 세워야 한다고, 그래서 시작한 것이 3.1재현운동이에요.
그래서 그때 남한의 최린 선생 등이 북한에다가 지령을 보내 가지고 3월 1일날 남북한이 다시 한번 일어나자, 3.1운동을 다시 한번 일으키자 하는 재현운동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남한은 일어나질 않았어요. 북한만 가서 일을 하려고 여기에서 그때 오근 선생 선생 부인이 그 유은덕 여사인데 그분이 밀사로 올라가고 또 한 분, 박현화라는 분을 밀사로 보낸 거예요. 북한에서 온 분인데 그런데 박현화 이분은 지령문을 가지고서 평양까지 도착해서 전달을 하고 무사히 내려왔는데 오근 선생 부인, 유은덕 여사는 가다가 경비한테 발견이 되니까 도망을 치다가 그때 눈이 왔는데 신발 벗은 채로 도망을 치고 하룻밤을 그냥 굴속에 숨어 있다가 동상에 걸린 거예요. 그래서 평양을 가지 못하고 황해 도당위원장이 그때 김용환이라고 하는 분이 도당위원장인데 이분이 황해도 인민위원회 위원장도 맡고 있었어요.
천도교 도당 위원장이면서 인민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는데 유은덕 여사의 남편이랑 같이 청년당 활동할 때 같이 활동했던 분이거든요.
그 집으로 찾아간 거예요. 그 평양으로 못 가고 그러고서 그때 평양 보낼 때 지령이, 이거는 김일대 선생 그러니까 평안남도 도당위원장 김일대 선생 외에는 절대로 이걸 전달하면 안 된다. 밝히면 안 된다. 해서 몸에 감추고 있으면서 그 안에서 얘기를 못한 거예요.
김용환 씨한테도 도당 위원장한테도 얘기를 못하고 아버님이 불편하다고 그래서 내 한 번 병문안 왔다가 이렇게 됐다고 그렇게만 속이고 있는데 근데 이제 이쪽에서 그 박현화 씨가 갔으니까 북한 천도교에서는 다 알았어요. 그 내용을.
그러면서 또 한 분이 올 거라고 했는데 오질 않거든요. 도당, 군당, 중앙당 회의에 갔는데 김용환 씨가 회의에 가서 이 사람(박현화씨) 고향이 평안북도 구성인가 그랬거든요. 구성 사람을 만나니까 당신 고향 사람 누가 우리 집에 와 있다고 그때 얘기가 그러니까 아, 유은덕 여사가 거기에 와 있구나. 그래서 그분이 돈을 가지고 내려가 가지고 밀사 지령을 다 갖고 있으니까 빨리 이제 남한으로 내려가라. 여기 있지 말고 내려가라고. 그때 공산당에서는 그걸 알고 있었던 모양이야. 미행을 한 거예요. 그리로 가는 걸 알고 그 사람이 떠나자마자 체포를 해버렸어요. 그래서 이분은 그때 돌아가셨어요. 사형당해서. 그렇게 된 게 3.1재현운동이에요. 그때 천도교인 1만 8천 명이 구속됐다고 그랬어요.
그래서 선생님 개인사를 좀 여쭤보면 언제 남쪽으로 내려오세요?
1950년 이제 6.25가 일어났죠. 그해 7월 8일날 나는 그때 양덕고등학교 3학년이었어요. 북한에서는 4월에 개학이 아니라 9월에 개학을 해요. 그래서 그때 8월 달이니까, 한참 졸업시험을 칠 때였어요. 시험을 치르는 동안에 어느 학교에서 인민군으로 끌려갔다는 소식을 들으면서도 학생증을 안 주니까 집에 갈 수가 없는 거예요. 북한에서는 공민증이 신분증인데 그때 우리는 학생증을 가지고 있었고 가는 데마다 검문소가 있어서 그것 없이는 갈 수가 없는 거예요.
시험 치고서 빨리 가려고 했는데 시험 치다 말고 갑자기 내무서원들이 들이닥치더니 강당으로 가래요. 거기서 바로 군대로 가게 된 거예요. 학생들 전체가 다 간 거예요. 2학년, 3학년생들이. 1학년은 아니고. 그때 나는 하숙을 하고 있었는데 집에 연락도 못하고, 그날 제가 시험 칠 때 가지고 있던 책갈피에다가 편지를 쓴 거예요.
동생과 아버지한테 편지를 써 가지고 책갈피에 넣고 평양으로 간다니까, 평양으로 가는 길목에 우리 집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책갈피에 넣어 가지고 보따리에 책을 이만큼 싸가지고서 새벽에 우리 부락 앞을 지났는데 그 물길로 돼 있는 길에다가 책을 확 던지고 갔어요.
후에 월남한 사람한테 들으니까 그 책이 우리 집에 도착이 됐다고 그러더라고요.
편지를 동생들이랑 봤다고요. 그렇게 해서 내가 평양에 갔어요.
그럼 그때 바로 군에 입대를 하신 건가요?
바로 그 다음 날 원산으로 들어가서는 행군을 해서 삼척까지 내려갔습니다. 거기에서 입대를 했어요. 정식 부대에 9451육전대라고 하는 해병대예요. 거기서 입대를 해가지고 있다가 며칠 안 있어서 바로 또 올라와 가지고 원산 원부대가 거기에 있던 거예요. 그러니까 이게 해병대예요. 거기 도착을 해서 한 10여 일 동안 있다가 바로 서울 쪽으로 나오기 시작을 한 거예요.
그래서 그때부터는 쭉 나오다가 낙동강 쪽에서 저지를 당하니까 인민군이 내려가다가 거기서 이제 왜관 있는 데서 혈전이 붙으니까 낙동강 도하를 못했습니다. 우리가 해병대니까 해병대 1개 대대를 그리로 보냈는데 내가 거기에 끼어 들어갔어요.
들어가서 생전 처음 전쟁이라는 걸 하게 되었습니다. 17살, 18살 때예요.
최전방에 가니까 인민군은 벌써 낙동강을 건너갔더라고 그리고 3일 후에 반격을 하고 쫓겨오기 시작하는데 우리 진지에 떨어지는 포탄 파편을 맞은 거예요. 저도 파편 맞아가지고 허벅지 다리에 피가 그냥 흐르는데..
그래서 광주로 호송되어 간 거예요. 광주로 가니까 우리 원부대가 광주에 가 있더라고요. 그런데, 약이 없는 거예요. 호송되는 것도 엠뷸런스를 타고 후송을 하는 게 아니라, 밤에 이쪽 부락에서 저쪽 부락으로 연결을 하고 그런 식으로 이동을 하는 거예요. 한 3~4일인가 지나고 나서야 광주에 도착했는데 바로 우리 부대가 있더라고요. 여단 사령부에 가서는 후퇴하기 시작했어요. 인천 상륙하는 바람에.
그때가 50년도 9월 달이에요. 그리고 내가 포로된 게 10월 8일날이니까 석 달 동안 인민군 생활을 한 거죠.
인민군 생활은 어땠어요? 그리고 어떻게 포로가 되셨나요?
인민군 생활은 그렇게 어렵진 않았어요. 그때 당시에는 한창 승리해서 내려갈 때니까 훈련을 제대로 받지도 못하고서 소총알 세 발 쏴보고 전방에 투입이 되니 잘 싸우지 못해요.
후퇴하다가 바로 귀순해버리고 말았어요. 부대에서 이탈해서 귀순해 나와서는 포로가 돼서 부산으로 갔죠.
포로 수용소로 간다는 건 몰랐어요. 포로수용소라는 그 말 자체도 몰랐어요. 그저 귀순하게 되면 그냥 끝난 줄 알았어요. 총만 뺏고 그냥 보내줄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더라고요.
수용소 생활을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이후로 시작된 수용소 생활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거기 가니까 낙동강에서부터 밀려들어오기 시작하는데 인천 상륙 후 포위되어 포로들이 무더기로 들어오는 거예요.
수용소도 미처 짓지 못한 상황이었고요. 처음에는 포로들이 그렇게 많을 줄 모르고 수용소를 만들어 놨는데 감당을 못한 정도로 사람이 들어오기 시작을 하는 거야 포로들이.
그러니까 그 옆에도 수용소를 만들고 그러다가 도저히 안 되겠으니까 거제도에다가 만들기 시작했어요.
너무 많이 모이니까. 그때 거의 7~8만 명 정도가 포로가 되어 들어왔으니까. 거제수용소는 골짜기예요. 제법 넓은. 60수용소 70수용소, 80수용소, 90수용소 이렇게 4개 수용소가 있었어요. 그리고 수용소마다 91, 92, 93, 94, 95 이렇게 나오거든요.
나는 78수용소에 들어갔습니다. 70수용소 중 78번수용소에 들어갔는데 여기 들어가니까 완전히 빨갱이 수용소지. 인민군들이 있는.
처음에 들어가서 제가 놀란 게. 들어가니까 밖으로 북한에 민주 선전실에 들어간 것처럼 김일성 초상화를 연필로 그려서 붙여놓고 그런 상태예요. 거기 있다 죽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여기는 안 되겠다 해서 그때 기독교인들이 선교사들한테 탈출한다고 약속을 했던 모양이에요.
이 사람들 탈출할 때 같이 탈출한 거예요. 탈출해 가지고 갔는데 91수용소로 배치가 됐어요.
거기서 그 이동찬 선생을 그때 만나게 된 거예요. 감찰대 부대장을 했는데 거기에 가니까 빨갱이 수용소에서 온 놈들이라고, 여름철 8월 달인데 옷을 그냥 팬티까지 싹 벗겨요. 홀랑 벗겨가지고 조사를 하는데. 무슨 지령문 가지고 온 게 있나 그거 본다고요.
한 사람씩 감찰대에 끌고 들어가서 심사를 받는데 북한에서 심사를 한다는 건 고향이라든가 입대는 언제 했느냐, 어디에서 귀순했냐 뭐 이런 것들이에요. 북한에서 무슨 당에 들었냐고 물어서 천도교 청우당에 있었다고 그 얘기했더니 감찰대 부대장 그 양반 이동찬 씨가 뒤에 있다가,
“너 천도교했어?” 묻더라고.
“예, 천도교 했습니다.”
그랬더니 물어보는 게, 1세 교조가 누구야? 이거 물어봐
수운대신사입니다. 말했지.
2세 교조는 누구야? 또 물어봐.
해월신사입니다. 라고 또 답했지.
3세까지 물어보더라고.
의암성사라고 했더니 “아. 이 새끼 진짜 하나 왔네” 그러더라고.
참 드라마틱한 순간이네요. 선생님이 천도교인이라는 걸 밝히고 서로를 확인하는 순간인데, 이후엔 수용소 생활이 어땠습니까?
난 그때부터 심사는 안 받았어요. 천도교인이라니까 봐주기 시작을 해서, ‘쇼리’라고 해요. 당번병으로 들어가게 되었어요.
그땐 식사가 좀 적어가지고 배가 고팠거든. 한창 먹을 때니까 배가 고파. 그런데 감찰대에 있으니까 마음대로 먹는 거예요. 내가 가서 밥을 타오는 당번병 노릇을 하고 그랬으니까.
그때 2대대 경비대는 모두 천도교인들만 모인 거예요. 계시던 분 중에는 연대통역관으로 있던 사람이 안명록이라는 분이 계시는데 미군 사령관 통역을 하고 있으니까 그분이 지금 살아계세요. 그래서 당산교구에서 나하고 같이 활동하고 그랬던 분이에요.
그때 계셨던 수용소가 어디었는지, 또 그 안에서의 일들 기억하세요?
65수용소에 있다가 78수용소 2대대에 갔다가 다시 그다음에 91 수용소로 가서 감찰대로 떨어진 거예요.
감찰대가 당번병으로요. 그때 2대대가 천도교인들만 모여 있었기 때문에 시일이면 시일식을 보러 그리로 갔어요.
그때 경비대장으로 있던 분이 이창근 씨라고 하는 분이 여기에 나와서 시흥교구장을 했어요.
석방돼서 나와서 시흥교구장을 했는데 거기에 이제 김월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이 이영복 교령님이 교령할 때 감찰 상임감사로 계셨고요.
그다음에 그 황승훈 씨라고 하는 분이 평안북도 정주 출신인데 이분도 역시 천도교 경전을 거의 외웠던 분이에요.
선생님, 그러면 그 수용소 안에서는 천도교인이라는 걸 어떻게 알게 됐어요? 본인이 천도교인이라고 이렇게 밝히고 밝혀지고 알려지는 계기가 있었나요?
빨갱이 수용소에서는 거의 몰라요. 그때는 자기 신분을 절대 밝히지 않았어요. 내가 그때 신분이 노출될 것 같아서 그 기독교인들 탈출하는데 같이 끼어서 나온 거예요. 북한에서 천도교를 했다는 게 알려지면 박해를 받을 것 같았거든요. 거기서는 밝힐 수가 없었어요. 나하고 같이 자는 사람은 내가 천도교인이라는 걸 알았어요. 같이 자면서 그 양반이 천주교 신자가 됐는데 그분이 자꾸 천주교로 오라고 그러는 바람에 내가 그때 난 천도교에 있다고 그 얘기를 했지요. 나도 그 천주교회 신앙하는데엘 몇 번 나가봤어요. 그때 수용소에는 미국 선교사들이 들어와 가지고 성경을 수없이 뿌렸어요. 그때 마가복음, 누가복음 이런 것들을 단행본으로 찍어 가지고 그걸 돌리고 그랬거든요.
(계속)
인터뷰영상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UMIi5P5Dfq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