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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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3.1운동 기록물을 준비하자8월 29일 전라북도 정읍시에서는 동학혁명의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되는 기념식이 거행되었다. 문체부 산하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과 정읍시의 공동주최로 진행된 식에서는 그동안 수고한 각 영역의 전문가와 단체에 대한 공로패 증정과 함께 기록유산을 보유하고 지켜온 천도교단 등 기관에도 감사패가 전달되었다. 이제 동학혁명의 기록물은 자랑스럽게 전 세계로부터 공인된 세계문화유산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이를 바라다봐야만 하는 입장에서 씁쓸함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다. 물론 동학혁명의 역사가 천도교단의 소유는 아닌 전 민족의 것에서 이제는 세계적인 유산이 된 것은 축하해야 할 일이다. 그럼에도 웬지 객으로 전락한 천도교의 모습은 초라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해도 천도교단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등재 이후에도 거듭 발굴되고 있는 당시의 기록물들은 물론 남은 기록물들을 어떻게 선양하고 후대의 자랑거리로 삼을 것인가는 천도교단의 몫이기 때문이다. 동학혁명의 역사가 혹자에게는 연구의 대상으로 또는 직업의 구실이 될 수 있지만 천도교인들은 그것을 지키고 계승시켜야 하는 일이 숙명이기 때문이다. 비록 동학혁명의 유산은 그렇다고 쳐도 우리 역사에 동학혁명 이상으로 크게 각인되어 있는 3.1혁명의 기록들은 어쩔 것인가. 동학혁명 못지않게 우리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 3.1혁명 역시 천도교가 중심이었다. 천도교단은 종단의 명운을 걸고 자금과 조직 그리고 인물들이 총동원해서 만세 시위를 주도하였다. 기미년 3월부터 5월까지 참여인원이 200만명이 넘었고 만세 시위 중 희생된 분들만도 7천 5백명 그리고 체포 구금된 분들도 5만명 이상이었다. 대부분이 천도교인들의 참여와 지도급 인사들의 준비와 선도 덕분이었고 그 결과는 오늘 대한민국의 초석이 되었다. 3.1혁명은 동학혁명보다 더 확실한 기록물들이 존재하고 있다. 동학혁명의 최고의 지도자로 유일한 생존자였던 의암 손병희의 기록들과 지방 인재 양성기관 역할을 하였던 봉황각, 인쇄소 보성사의 기록과 전국의 시위 현황들과 증언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기록이 남아있다. 따라서 이번에는 천도교단이 진정한 주인으로서 나서야 한다. 그래서 우리 기록들을 살펴내고 정리해 세계적 문화유산으로 남겨질 수 있도록 타 조직을 이끌고 주도해 나가야 한다. 더이상 피할 명분도 또는 누군가 해 주겠지 하는 의식은 통하지 않는다. 물론 천도교단은 여전히 인력과 자금이 부족하다. 그러나 준비는 그것을 느낀 시간부터이다. 무엇이 부족한지 그리고 무엇을 보충해야 할지를 어떻게 판을 짤 것인지 등을 강구해야 한다. 많은 난관이 있겠지만 그럼에도 분명한 사실은 우리 선배들은 지금보다 더 엄혹한 시절에 동학혁명을 수행하였고 또 3.1혁명을 지도하였다. 과연 후손임을 자부하는 천도교의 위상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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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재해와 생명 존중지금 나라 안팎의 분위기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와 폭우로 인한 침수 피해로 어수선하다. 먼저 오염수 방류는 IAEA에서도 확실한 입장이 나오지 않았고, 만약에 안전하다 쳐도, 오염수의 방류가 득이 될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안전을 100% 보장할 수 없다면, 문제는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이 사실을 인지하는 일본 국민조차도 반대하지 않는가. 정부가 우리 국민의 건강을 위협한다는 사실을 알고도 방조한다면, 우리의 안전 권리를 포기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더는 오염수 방류로 인해 국민을 화나게 만들지 말고, 국민을 품고 공감하는 능력을 지닌 책임 있는 정부가 되길 바란다. 며칠 전 중남부 지역에 극심한 호 우 피해 소식이 전해졌다. 나흘간의 물 폭탄으로 인해 산사태, 침수 등으로 사망·실종자가 50명을 넘어섰다. 2011년(78명) 이후 12년 만의 가장 큰 인명 피해다. 물론 올해만의 현상은 아니다. 작년에도 서울에서 115년 만의 가장 심한 폭우로 저지대 반지하 주택이 집중 피해를 보았고, 2020년에는 역대 최장기 장마를 겪기도 했다. 이러한 이상 기후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진다고 하니 걱정이 앞선다. 왜냐하면 해마다 이맘때면 물난리로 온 나라가 뒤숭숭하고 피해가 극심하기 때문이다. 특히 청주시 오송읍 공평 2지하 차도 침수 참사가 가슴 아프다. 사고 발생 전 주민 대피와 교통 통제요청 신고가 20여 차례 접수되었다고 한다. 이번 참사도 부실 행정으로 인한 인재(人災)라고 하니…. 여러 차례 신고에도 어느 기관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설마.” 하는 안이한 자세가 빚어낸 참극이다. 이제는 모두 각성해야 한다.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해서도 안 된다. 폭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때마다 내놓은 대책들은 임시방편적 땜질에 머물렀다. 자연재해는 언제 어디서 큰 참사를 부를지 모르는 만큼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이번만큼은 책임 있는 총체적 점검과 제대로 된 대책 마련 및 실천에 나서야 한다. 기후 온난화로 집중호우의 강도가 예사롭지 않다. 보다 적극적이고 예방적인 대책을 만들어야 하겠다. 갈수록 세상이 너무 흉흉하고 무섭다. 지난 5월 26일 부산에서 충격적인 살인(시신 훼손) 사건이 발생한 지 50여 일 만에 또다시 서울 신림동 번화가에서 ‘묻지마’ 흉기 난동 사건이 발생했다. 1명이 사망하고 3명이 다치는 칼부림 난동 사건이다. 범행 이유가 “내가 불행하게 살아서, 남들도 불행하게 만들고 싶었다.”라고 한다. 어쩌다 세상이 이 모양으로 변해 가는지? 세상이 너무 이기적이고 갈수록 영악스러운 모습으로 변화하는 게 불안하고 두렵다. 그러나 그 어떤 것도 인간의 생명 보다 앞서서는 안 된다. 무슨 생각으 로 값으로 따질 수 없는 인간의 생명을 하찮게 여기고, 그 가치를 도외시 하는지 납득할 수가 없다. 특히 자신의 처지를 비관해 범죄를 계획하는 화풀이 유형의 경우, 중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정책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더 이상의 무고한 희생이 발 생해서는 안 된다. 동학·천도교는 생명 사상의 뿌리 가 담겨있다. 그리고 모든 가치의 최우선으로 ‘생명’을 이야기한다. 인간의 평등과 만물의 소중함을 뿌리로 내세운 해월 신사님의 생각은 경천· 경인·경물의 삼경 사상에 담겨있다. 하늘·사람·자연을 모시는 존재로 일 체화하여 공동운명체로 받아들여 야 한다는 정신이다. ‘우리가 먹는 밥 한 그릇에는 모든 생명이 담겨있다’ 라는 말에도 자연과 환경생태의 소중함을 강조하고 있다. 근대화를 거치면서 일상화된 폭력은 곧 생명을 경시하는 사회를 만든 만큼, 생명 존중을 통해 새로운 근대 성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새로운 근대의 주체로 생명을 살리고자 함은 동학·천도교 정신인 인내천·사인여천 사상밖에 다른 대안이 없을 것 같다. 모든 국민이 주체가 되고 인정받는 안전 사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천도교가 앞장서 나가야 한다. 아울러 동학·천도교의 시천주(侍天主) 정신으로 정의 사회를 구현하여 새로운 미래를 여는 데 온 힘을 기울여 나가 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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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수련을 생활화하자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꽃보다 붉은 피를 흘리며 나라를 지켜낸 호국영령들이 있다. 호국영령들의 성령을 위해 나라 사랑하는 마음으로 지극히 심고를 드린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느 국가에서나 위국헌신(爲國獻身) 정신은 가장 존엄한 가치로 인식된다. 나라마다 역사적 환경은 다르지만, 보훈에 관한 제도를 갖춘 것은 선열들의 애국 정신을 되살려 국민화합과 단결의 구심점으로 삼고자 함일 것이다. 6월을 돌아보면, 6월 1일 의병의 날, 6월 6일 현충일, 6월 10일 민주 항쟁 기념일, 6월 25일 한국전쟁, 6월 29일 제2연평해전 추모일 등이 있다. 다시 한번 호국 보훈의 의미를 되새기고, 순국선열들의 희생에 감사함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그리고 6월 2일은 제125주기 해월 최시형 신사의 순도일이다. 해월 신사는 36년간 혹독한 탄압 속에서도 동학 정신을 절대 포기 하지 않고 꿋꿋하게 지켜오셨고, 백성들의 등불이 되어 ‘조선의 영혼’으로 불리는 위대한 스승이다. 특히 자연과 환경을 보호하는 생명 존중 사상은 모든 사람이 본을 받아 실천해야하며, 그 가르침 또한 항상 잊지 않고 서로 화합과 존중으로 이어 나가야 한다. 해월 신사께서는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언제나 특별한 수도를 시행 함으로써 그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나가셨다.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 위기를 모면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금 기본으로 돌아가 근본을 헤아리는 해월 신사님의 일생이야말로 지금 우리가 가슴 깊이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최근에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되었다. 늦은 감은 있지만, 다행스럽고, 감사하게 생각한다. 동학혁명은 자주와 평등, 민주적 절차를 확립하고자 했던 근대 민중 운동의 효시이다. 또한 민중이 주체가 돼 자유와 평등,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일깨워주었다. 이러한 사실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발전의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평가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혁명에 참여한 선열들의 숭고한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며, 소중한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당당하게 지켜나가야겠다. 역사적으로도 평등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목숨 바쳐 항쟁했던 선열들의 헌신은 새 시대를 여는 근간이 되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지금도 경제적으로 위기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이 난국을 이겨 내려면 서로 슬기롭게 어울려 극복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도움을 주고 나누고 소통하며 헤쳐 나가야 한다. 시대가 어려울수록 종교 인들의 역할이 크다고 본다. 진리를 바르게 펴서 세상 사람들의 삶이 안락할 수 있도록 해 줄 의무가 있다. 그래서 신앙인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에 천도교도 앞장서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문 수련을 생활화해야 한다. 주문을 통해 천인합일을 이루어 한울님의 덕을 체득하고, 바른 마음과 기운을 몸소 체험하고 실천하여 한울님의 뜻에 따라 살아가기 위해 수련을 열심히 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수련은 평소 틈나는 대로 형편에 따라 지속해서 행해야 하는 종교적 수행이다. 그러나 하계 수련 이나 동계수련은 바쁜 일상으로 수련을 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이 기간을 이용하여 수도원에 가서 지극한 정성을 다해 수련하자는 것이다. 천도교인이라면 반드시 주문 수련을 통해 한울님에 대한 확고한 믿음(信)과 이 믿음을 바탕으로 끊이지 않고 정성(誠)을 들이고 그 바탕으로 우러나는 공경(敬)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참된 신앙인이 되어야 한다. 동학혁명 당시 항쟁 속에 서도 시천주 주문 소리가 그치지 않았듯이, 어떠한 상황이 와도 주문 생활은 일상화되어야 하겠다. 신심이 깊어야 자신을 조절할 수 있고 나아가 타인을 감화할 수가 있을 것이다. 해월 신사님께서 단 하루도 한울님의 은덕을 잊지 않고 주문 수련에 정성을 들인 점을 잊지 말고 수련을 생활화하는 참된 교인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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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과 소파 방정환5월은 꽃보다 아름다운 신록의 계절이다. 계절의 여왕이라 불리는 5월은 1년 중 가장 생명력이 넘치는 계절이다. 또한 5월은 가정에 관한 기념일로 가득 채 워져 있어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뜻깊은 달이지만, 어린이날이 가장 먼 저 생각난다. 왜냐하면 어린이는 미래의 주인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날은 어린이의 존엄성과 지위 향상을 위해 제정됐다. 어린이라는 단어는 아동문학가인 소 파 방정환 선생이 처음 사용했으며, 어린이를 독립적인 인격체로 대우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1921년, 방정환 선생님은 “씩씩하고 참된 소년이 됩시다. 그리고 늘 서로 사랑하며 도와갑시다.”라는 표어로 김기전, 이정호 선생과 함께 천도교소년회를 조직하면서 소년운동을 전개하였다. 1922년 4월, 천도교소년회 창립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5월 1일 어린이날이 선포되었고, 이듬해인 3월 20 일, 방정환 선생에 의해 아동 잡지인 ‘어린이’가 창간되었다. 이후 일제의 탄압으로 어린이 잡지가 폐간(1934년)되고, 어린이날 행사가 중단(1939년)되는 등 여러가지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러다 어린이날 행사가 다시 시작된 날은 1946년 5월 5일이며, 1975년에 법정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어린이날 하면 먼저 소파(小波) 방정환 선생을 떠올린다. 소파 선생은 의암 손병희 성사님의 셋째 사위로 35년의 짧은 생을 마감할 때까지 어린이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했던 독립운동가이자 어린이 인권 운동가이다. 또한 한국뿐 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어린이 인권 해방을 선언하며, 어린이 문화의 새 장을 일군 어린이 운동의 선구자이시다. 올해는 하필 어린이날 비가 와서 어린이를 위한 모든 행사가 축소되거나 연 기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러나 어린이날을 맞는 지금의 우리 사회는 면목 없다 못해 참담하다. 그 뒤편의 모습은 너무나 어둡고 우울하기 때문이다. 아동학대, 어린이가 유괴· 살인, 성폭행 등 범죄의 대상이 되는, 막장 드라마나 소설에 나올 법한 이야기들이 현실에서 은밀하게 자행되고 있는 낯부끄러운 우 리 사회가 흉악하기 그지없다. 매 맞고 버림받고 죽어가는 아이들, 학원 과외의 노예가 된 아이들, 가족과 단절된 채 인터넷에 빠진 아이들이 있다는 사실. 연 일 언론에 오르내리는 우리 아이들의 일그러진 모습에 부끄럽고 안쓰러울 뿐이 다. 어린이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한 죄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어린이를 위한 일 회성 행사가 아닌 진정 어린이들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진정할 일을 다 하 고 있는지 심각하게 고민해 볼 때이다. 그래서 중앙총부도 어린이날(어린이 인권선언 100주년)을 준비하면서 많은 고민이 있었다. 장소는 우이동 봉황각과 만남의 광장, 참석 대상은 천도교 어린이와 강북구에 사는 어린이. 두 달 전부터 강북구청과 손잡고 강북구 소재한 어린이집에 공문을 보내 어린이날 행사 내용을 홍보했다. 올해 어린이날 사업을 기획하며 중점을 둔 것은 3·1정신의 요람인 봉황각이 천도교의 성지임을 알 리고 어린이가 행복한 어린이날을 만들고자 움직이는 단체가 천도교임을 널리 알리는 것이었다. 다행히도 행사는 1,000여 명이 참가하여 여느 해보다 풍성하고 어린이들이 주인인 행복한 날이었다. 어린이들이 주관한 기념식을 시작으로 봉황각에서는 보물찾기, 슬러시, 페이스 페인팅, 캐리커처, 세계 어린이 청소년 인권 말하기 대회, 어린이 인권 100년사 전시회가 이뤄졌다. 그리고 만남의 광장에서는 에어바운스, 다람쥐 통, 마술/버블아트쇼/어린이댄스대회/퀴즈, 풍선아트 등 놀이 존이 펼쳐졌다. 이날은 볼거리, 할거리, 놀거리가 풍성한, 말 그 대로 어린이 잔칫날이었다. 어린이날을 제정하게 된 배경은 해월 신사께서 “어린아이를 때리지 말라. 아 이를 때리는 것은 한울님을 때리는 것이니라.”라고 한 말에서 비롯되었다고 본 다. 어린이 헌장에도 “어린이는 나라와 겨레의 앞날을 이어 나갈 새사람”이라고 했다. 그러므로 어린이날은 모든 국민과 부모들이 언제나 어린이의 인격을 소중 하게 생각하고 어린이가 행복하고 즐겁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어른보다 더 새로운 사람’인 어린이들이 스스로 더 좋은 세상을 위한 어른으로 성장하게 하고, 자유롭게 꿈꾸고 차별 없이 존중받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