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의암성사 탄신 163주년 탄신제 거행 및 ‘의암 손병희 선생 계승사업회’ 창립

기사입력 2024.04.09 11:2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계승사업회 창립, 의암 손병희 선생의 사상과 업적 기린다
    의암성사 유허지에서 탄신제 열려
    성주현(신인간사 대표) 이사에 선임, 임형진(동학학회장) 공동대표 선임
    의암성사 탄신제 유허지에서, 봉향회 주최로 개최

    의암성사 탄신 163주년을 맞아 지난 8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의암성사 유허지에서 거행되었다. 이날 탄신제는 '의암 손병희 선생 탄신제 봉향회'(대표: 전규식, 이하 봉향회)에서 주관하였다.

    오전 11시 신병일 봉향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탄신제는 제37사단 군악대의 주악에 맞추어 애국가와 순국선열 묵념에 이어 류윤걸 광복회 충청북도지부장의 공적보고, 전규식 의암 손병희 선생 탄신제 봉향회장의 기념사, 이범석 청주시장(대독)과 박경미 충북 남부보훈지청장의 축사, 사당으로 이동한 후 헌화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의암성사 탄신제는 해마다 봉향회에서 주관하고 있다. 
     
    KakaoTalk_20240409_111211052.jpg
    의암성사 유허지 손병희 선생 동상
     
    KakaoTalk_20240409_111214896.jpg
    류윤걸 광복회 충북도지부장이 의암 성사 공적보고를 하고 있다.

     

    계승사업회 창립, 의암 손병희 선생의 사상과 업적 기린다

    의암성사의 정신을 기리고 계승발전을 위한 ‘의암 손병희 선생 계승사업회’가 창립되었다.

    의암성사 탄신일인 4월 8일을 기해 개최된 창립총회는 오전 9시 30분 북이면행정복지센터에서 이두영 창립준비위원장의 사회로 개회선언, 국민의례, 참석자 소개에 이어 선출된 김양식 임시의장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이두영 창립준비위원장의 경과보고에 이어 의안을 일괄 상정 후 정관, 임원선출, 사업계획안을 승인하였다. 창립 총회에서 선임된 임원은 다음과 같다.


    공동대표 : 임형진(경희대 교수, 동학학회 회장), 오택균(내수북이마을신문 마당발 협동조합 이사장), 김양식(청주대 교수, 전 충북도학농민혁명기염사업회 회장), 류윤걸(광복회 충북지회 회장), 이재희(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회장)

    감사 : 민성기(내수북이마을신문 마당발 편집장), 이종성(북이복지회장)

    이사 : 곽근만(충북뉴스 대표)외 28명

    한편 성주현 신인간사 대표도 이사 중 1인으로 선임되었다. 

     
    KakaoTalk_20240409_111207646.jpg
    의암 손병희 선생 계승사업회는 4월 8일 창립총회를 개최하였다.

     

    그 외에도 고문에 나기성(전 청주시장) 유성종(전 충정북도 교육감) 손광섭(밀양손씨중앙종친회 고문, 광진건설 대표이사), 명예 공동대표에 손춘택(의암 손병희 선생 5대손), 자문위원에 강전섭(청주문화원장) 등 10명을 추대하였다. 의암성사가 태어난 북이면 일대와 청주지역 인사 들이 중심이 되어 창립된 계승사업회는 정관의 목적에 따른 활발한 활동이 기대된다. 계승사업회의 정관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회는 종교지도자, 독립운동가, 교육가 등으로 나라와 민족을 위해 헌신한 의암 손병희 선생의 훌륭한 사상과 업적을 기리고 계승·발전시켜 모두가 평등한 민주복지국가,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세계평화, 지속가능한 지구공동체 등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천도교뉴스

    천도교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