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1.13 16:13
TODAY : 포덕166년 2025.01.14 (화)

  • 구름조금속초6.8℃
  • 구름많음5.0℃
  • 흐림철원3.3℃
  • 구름많음동두천4.0℃
  • 구름많음파주2.1℃
  • 구름많음대관령-0.9℃
  • 구름많음춘천5.3℃
  • 구름많음백령도3.0℃
  • 맑음북강릉7.1℃
  • 맑음강릉7.5℃
  • 맑음동해9.6℃
  • 구름많음서울4.8℃
  • 구름많음인천4.1℃
  • 흐림원주4.9℃
  • 구름많음울릉도6.8℃
  • 구름많음수원5.4℃
  • 흐림영월4.9℃
  • 구름많음충주7.0℃
  • 구름많음서산5.5℃
  • 맑음울진10.1℃
  • 구름많음청주8.6℃
  • 구름조금대전10.0℃
  • 맑음추풍령7.6℃
  • 구름조금안동8.9℃
  • 구름많음상주8.9℃
  • 맑음포항11.2℃
  • 구름조금군산7.3℃
  • 구름조금대구11.1℃
  • 연무전주8.7℃
  • 구름조금울산11.2℃
  • 구름조금창원12.5℃
  • 연무광주10.5℃
  • 맑음부산10.9℃
  • 맑음통영11.6℃
  • 연무목포9.6℃
  • 맑음여수11.4℃
  • 연무흑산도9.9℃
  • 맑음완도12.3℃
  • 맑음고창8.4℃
  • 맑음순천9.6℃
  • 구름조금홍성(예)6.9℃
  • 구름많음8.8℃
  • 구름조금제주14.2℃
  • 맑음고산14.0℃
  • 구름조금성산14.6℃
  • 구름조금서귀포14.1℃
  • 맑음진주11.6℃
  • 구름많음강화3.9℃
  • 구름많음양평4.7℃
  • 흐림이천4.5℃
  • 구름많음인제3.6℃
  • 흐림홍천4.5℃
  • 구름많음태백2.3℃
  • 구름많음정선군4.2℃
  • 흐림제천3.0℃
  • 구름많음보은8.1℃
  • 흐림천안6.7℃
  • 구름많음보령8.2℃
  • 구름조금부여8.5℃
  • 구름조금금산8.5℃
  • 구름조금8.0℃
  • 맑음부안8.2℃
  • 맑음임실8.3℃
  • 맑음정읍8.7℃
  • 맑음남원9.9℃
  • 맑음장수6.4℃
  • 맑음고창군8.6℃
  • 맑음영광군9.1℃
  • 맑음김해시11.5℃
  • 맑음순창군8.8℃
  • 맑음북창원12.0℃
  • 맑음양산시11.9℃
  • 맑음보성군12.0℃
  • 맑음강진군11.6℃
  • 맑음장흥11.2℃
  • 구름조금해남10.9℃
  • 맑음고흥12.0℃
  • 맑음의령군12.8℃
  • 맑음함양군9.4℃
  • 맑음광양시12.5℃
  • 구름많음진도군10.6℃
  • 구름조금봉화7.3℃
  • 구름많음영주6.1℃
  • 구름많음문경8.0℃
  • 맑음청송군7.9℃
  • 맑음영덕9.5℃
  • 맑음의성9.9℃
  • 맑음구미10.9℃
  • 맑음영천10.7℃
  • 구름조금경주시11.1℃
  • 맑음거창8.3℃
  • 맑음합천11.8℃
  • 맑음밀양12.0℃
  • 맑음산청9.6℃
  • 맑음거제10.6℃
  • 맑음남해11.4℃
  • 맑음12.5℃
기상청 제공
다양한 한국의 맛과 함께 여행을 즐기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한국의 맛과 함께 여행을 즐기세요

한국 음식관광 신규 브랜드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Taste your Korea)’ 개발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 선정

음식.png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방한 관광객 유치 전략의 일환으로 음식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음식관광의 새로운 브랜드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Taste your Korea)’를 개발하고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을 선정했다.

음식관광 사업은 그동안 이야기가 있는 여행콘텐츠 발굴보다는 개별 음식을 활용한 홍보와 상품화 위주로 추진해 왔다. 이에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음식관광 사업의 신규 브랜드를 바탕으로, 이야기가 있는 음식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관광상품으로 만들 수 있도록 육성할 계획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한국의 다양한 맛을 즐겨보세요’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Taste your Korea)’는 ‘당신이 좋아하는 한국의 다양한 맛을 즐겨보세요’라는 의미로, 한국관광 통합 브랜드 ‘이매진 유어 코리아(Imagine your Korea)’와 연계해 제작한 브랜드다. 브랜드 이미지(BI)는 ‘한국 음식을 통해 전 세계와 연결하고 소통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어지는 띠’의 형태로 표현했으며, 색상은 한식의 기본이 되는 장(간장, 쌈장, 고추장)의 빛깔과 신선함을 나타내는 녹색의 조합으로 맛있고 건강한 한식의 특성을 강조했다. 또한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Taste your Korea)’ 문구를 젓가락으로 집는 모양을 형상화해 여행객들이 한국의 맛을 즐긴다는 상징적 의미를 표현했다.


이야기가 있는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발굴, 지역 대표 음식 15종, 제철 식재료 15종, 전통주 3종 선정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은 외식·관광업계와 학계, 홍보마케팅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한 음식관광 자문단을 통해 각 지역을 대표하고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한국의 음식 콘텐츠를 ▴지역 대표 음식, ▴지역 대표 제철 식재료, ▴지역 대표 전통주 등 3가지 주제로 구분해 선정했다.

▴지역 대표 음식으로는 부산 돼지국밥, 수원 왕갈비 등 15종, ▴지역 대표 제철 식재료로는 통영 굴, 홍성 새조개 등 15종, ▴지역 대표 전통주로는 안동 소주, 양평 막걸리, 서천 소곡주 3종이 선정됐다. 선정 기준은 지역 대표성, 외국인 수용가능성과 더불어, 현지 방문의 직접적인 동기가 되는 식재료의 제철 적합성 등이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음식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고 외국인 미식 관광객 유치와 지역관광·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한국 음식관광 신규 브랜드와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을 전방위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문체부 김근호 관광산업정책관은 “새로운 음식관광 브랜드와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을 통해 우리 음식의 맛과 멋뿐만 아니라 맛있는 이야기까지 더해진 음식관광 콘텐츠를 적극 발굴하고 활용하겠다.”라며, “더욱 많은 외국인들이 입과 귀, 눈까지 오감을 모두 만족하는 한국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