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그로스윗에서 ‘인생툰’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좋아하는 웹툰을 3개 등록하면, 등록한 웹툰을 분석해 새로운 웹툰을 추천하는 간단한 방식으로 웹툰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생툰 서비스는 수많은 웹툰 중에서 웹툰 이용자에게 가장 잘 맞는 웹툰을 추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서비스는 웹툰 이용자가 이미 본 작품이나 이미 인지한 작품을 등록하면 해당 작품은 제외하고 새로운 작품을 추천하는 관리 기능도 제공하고 있고, 이 관리 기능을 사용해 추가 웹툰 선택 없이 주기적으로 새로운 웹툰을 추천받을 수도 있다.
그로스윗은 자체적으로 2만여 개의 웹툰 데이터와 1만 개 이상의 추천용 학습데이터를 구축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웹툰 이용자들에게 더욱 정확한 맞춤 웹툰 추천을 제공해 사용자들은 추천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그로스윗 임직원들은 인생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매우 힘들었지만, 서비스 출시 후 사용자들이 웹툰을 쉽게 추천받는 것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인생툰 서비스는 이미 웹툰을 즐기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웹툰을 처음 접하는 웹툰 이용자들에게 웹툰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자 사용자들의 작품 취향 및 추천 정확도를 지속해 개선해 나가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웹툰 추천 및 소개 서비스를 출시해 국내 우수한 웹툰을 세계에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로스윗은 웹툰 추천 서비스 인생툰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으로 자체 관리하는 웹툰 데이터와 소비자 콘텐츠 그리고 자체 개발한 웹툰 추천 알고리즘 및 카테고리를 이용해 웹툰 이용자들이 보다 좋은 웹툰을 선택하는 것을 돕고, 품질이 우수한 웹툰이 널리 알려지는 것에 기여하는 회사로 이번 인생툰 서비스의 출시로 웹툰 이용자들이 편하게 자신에게 맞는 작품을 편하게 찾아 즐길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