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10.18 17:18
TODAY : 포덕165년 2024.10.19 (토)

  • 흐림속초12.6℃
  • 흐림18.9℃
  • 흐림철원18.4℃
  • 흐림동두천18.5℃
  • 구름많음파주19.7℃
  • 흐림대관령9.0℃
  • 흐림춘천18.6℃
  • 맑음백령도12.2℃
  • 비북강릉12.5℃
  • 흐림강릉13.1℃
  • 흐림동해13.3℃
  • 흐림서울20.5℃
  • 구름조금인천19.0℃
  • 흐림원주19.0℃
  • 비울릉도11.1℃
  • 흐림수원20.4℃
  • 흐림영월16.9℃
  • 흐림충주18.2℃
  • 흐림서산18.3℃
  • 흐림울진14.0℃
  • 비청주17.8℃
  • 비대전18.1℃
  • 흐림추풍령17.2℃
  • 흐림안동16.8℃
  • 흐림상주17.6℃
  • 비포항17.2℃
  • 흐림군산18.6℃
  • 비대구17.6℃
  • 흐림전주17.7℃
  • 비울산17.9℃
  • 비창원23.9℃
  • 흐림광주19.1℃
  • 흐림부산23.0℃
  • 구름많음통영24.6℃
  • 흐림목포18.3℃
  • 구름많음여수25.9℃
  • 흐림흑산도18.0℃
  • 흐림완도20.7℃
  • 흐림고창18.7℃
  • 구름많음순천18.7℃
  • 흐림홍성(예)19.0℃
  • 흐림17.7℃
  • 흐림제주21.5℃
  • 흐림고산20.6℃
  • 구름많음성산22.0℃
  • 구름많음서귀포26.9℃
  • 구름많음진주26.6℃
  • 구름조금강화17.0℃
  • 흐림양평20.5℃
  • 흐림이천20.1℃
  • 흐림인제14.8℃
  • 흐림홍천19.4℃
  • 흐림태백10.8℃
  • 흐림정선군14.4℃
  • 흐림제천16.8℃
  • 흐림보은18.4℃
  • 흐림천안18.2℃
  • 흐림보령18.1℃
  • 흐림부여18.2℃
  • 흐림금산17.8℃
  • 흐림17.6℃
  • 흐림부안18.7℃
  • 흐림임실16.9℃
  • 흐림정읍18.0℃
  • 흐림남원18.5℃
  • 흐림장수17.7℃
  • 흐림고창군18.7℃
  • 흐림영광군18.0℃
  • 구름많음김해시22.8℃
  • 흐림순창군18.2℃
  • 구름많음북창원26.0℃
  • 흐림양산시21.7℃
  • 흐림보성군21.6℃
  • 흐림강진군19.7℃
  • 흐림장흥19.6℃
  • 흐림해남19.4℃
  • 구름많음고흥23.1℃
  • 구름많음의령군27.8℃
  • 구름많음함양군22.2℃
  • 구름조금광양시25.7℃
  • 흐림진도군18.7℃
  • 흐림봉화16.9℃
  • 흐림영주15.9℃
  • 흐림문경17.4℃
  • 흐림청송군15.7℃
  • 흐림영덕14.6℃
  • 흐림의성16.9℃
  • 흐림구미17.4℃
  • 흐림영천16.3℃
  • 흐림경주시16.7℃
  • 구름조금거창23.3℃
  • 구름많음합천24.5℃
  • 흐림밀양22.1℃
  • 구름조금산청23.8℃
  • 구름많음거제23.2℃
  • 구름많음남해24.0℃
  • 흐림22.6℃
기상청 제공
오강남 교수, ‘천도교 가르침의 종교사적 의미’ 강연회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강남 교수, ‘천도교 가르침의 종교사적 의미’ 강연회 개최

기복을 파는 종교에 끌렸던 사람들, 현실 실천적인 천도교에 주목

오강남교수.jpg

천도교종학대학원(원장 이상면)은 중앙대교당에서 6월 4일 시일식 후 오후 2시부터 오강남 교수(캐나다 리자이나대학 명예교수, 비교종교학자) 강연회를 개최하였다. 

중앙대교당에 모인 백여 명과 온라인으로 40여 명이 동시 시청하였다. (유튜브채널 ‘천도교방송’)

서소연 교무차장의 사회로 이상면 종학대학원장의 인사말과 오강남 교수의 강연과 질의응답으로 이어졌다.

 

이날 강연은 ‘천도교 가르침의 종교사적 의미’를 주제로 탈종교화 현상에 따른 시대상을 분석하고 시천주, 개벽, 인내천 으로 이어지는 동학과 천도교의 가르침을 되새기는 시간이었다. 

오강남 교수는 코로나19에 따른 종교계의 변화, 즉 유신 론의 종언과 새로운 윤리의식의 변화를 분석 강조하였다.

 

오강남 교수의 강연을 요약해 본다.

재래 종교의 신관, 내세관, 자연관이 더 이상 설득력을 잃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초자연적 힘에 의한 인과응보 사상이 힘을 잃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윤리적으로 선한 사람이냐 악한 사람이냐를 가리지 않는다. 착한 사람은 그에 상응하는 상을 받고 악한 사람은 그에 따른 죄 값을 받는다는 율법주의적 상벌 사상은 흔들릴 수밖에 없다. 기복(祈福) 일변도의 종교에 대한 신뢰심이 크게 퇴조될 것이다. 유신론의 종언 (demise of theism)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현실이 되었다. 인과응보, 상벌사상이 희박해지면 사후 상벌사상도 흔들릴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근본 원인은 자연 파괴로 인해 서식지를 잃은 동물들이 인간 세계로 들어오면서 생기게 된 것이라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동학· 천도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삼경(三敬)이 라고 하여 하늘을 공경하는 경천(敬天), 사람을 공경하는 경인(敬人), 사물을 공경하는 경물(敬物)을 강조하고 있다. 

동물, 식물, 무생물까지 아끼고 사랑하는 가르침이 더욱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종말론 에서 생태학으로 전환될 것이다. 매 순간 우리가 접하는 사물의 더 깊은 면을 발견 하면서 계속 “아하(Aha)!”를 외치는 경험 이, 넓은 의미의 종교적 눈뜸이나 깨달음과 다름없다.

천도교가 할 일이 무엇인가 뚜렷해졌다. 현재 교세가 상당히 위축되었다는 이야기를 듣지만, 기복을 파는 종교에 끌렸던 많은 사람이 기복으로는 만족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천도교의 가르 침처럼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종교에 주목 하게 되리라고 믿는다. 

어느 분은 천도교가 21세기 대안 종교라고 했다. 천도교가 K-종교 혹은 K-사상으로 널리 퍼지는 날이 오리라 본다. 

 

기사제공_천도교종학대학원

 

오강남큐알.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