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 시민의 일원으로서 다양한 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유형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먼저 센터는 올해 처음으로 학교 밖 청소년 ‘기획봉사단’을 운영한다. 기획봉사단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연계형 봉사활동과 주도적인 기획·운영이 가능한 기획형 봉사활동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6월 26일(월) 첫 번째 봉사활동으로 제로웨이스트샵 1.5도씨와 함께 보라매공원 일대를 중심으로 플로깅 활동과 플라스틱 대안 관련 교육을 진행한다. 기후변화 시대 속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제고함과 동시에 기획봉사단원 간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획봉사단 활동 시 전원 봉사활동 시간을 인증받을 수 있으며, 연말에는 우수 활동자에 대한 시상도 예정돼 있다.
또한 센터에서는 7월 8일(토) 만 9세에서 만 24세 이하의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소규모 오픈 멘토링을 개최한다. 전문 멘토와 함께하는 이번 소규모 오픈 멘토링은 사전접수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캘리그라피 부채와 업사이클링 에코파우치 만들기, 퍼스널 컬러 진단, 서울대공원 사육사와 함께하는 직업진로강의가 진행된다. 센터는 멘토링 활동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 개개인의 다양한 관심사와 욕구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학교 밖 청소년이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미니 체육대회가 소규모 오픈 멘토링과 같은 날인 7월 8일(토) 열린다. 가족이 협동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들이 준비돼 있으며, 소정의 상품도 제공된다. 센터는 체육활동을 매개로 한 가족 간 활동 경험을 통해 친밀감 형성과 함께 공동체 의식이 강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센터는 이러한 체험프로그램 외에도 학교 밖 청소년의 온라인 교육 학습권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크롬북 무상 대여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별 신청 기간은 상이하며, 참가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소개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과 ‘서울특별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조례’에 의거해 서울특별시가 지정·설치·운영하는 기관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전한 시민의 일원으로서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배움과 활동을 지속적이고 종합적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