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오늘의 소사(小史) ○ 10월 2일

기사입력 2025.10.02 17:51 조회수 4,245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은정]배화생활관.jpg
    배화여고 생활관. 1916년 선교사를 위해 지어졌으나 1971년부터 배화여고 생활관 및 동창회관으로, 1997년부터는 동창회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서양식과 한국식 건축이 섞인 독특한 외관을 보여준다. ⓒ 노은정 

     

    ○ 1898년, 배화학당이 설립되다

    서울 정동에 설립된 배화학당은 미국 북감리교 선교사 애니 베어드에 의해 세워진 여성 교육 기관이다. 개교 당시 이름은 캐롤라이나학당으로 초・중등 과정을 교육했다. 1910년 배화학당으로 학교 이름을 개칭했다. 근대적 여성 교육의 산실로 자리 잡으며 수많은 여성 지도자와 교육자를 배출하였다. 오늘날 배화여자대학교와 배화여자고등학교의 모태가 된다.

     

    ○ 1920년, 일본군, 제2차 훈춘 사건을 일으키다

    일본군은 만주 지역에서 항일 무장세력을 탄압하기 위해 ‘훈춘 사건’을 조작하고 대대적인 출병을 감행하였다. 이로 인해 많은 조선 독립군과 민간인이 희생되었으며, 봉오동·청산리 전투로 이어지는 항일 무장투쟁의 불씨가 되었다. 제2차 훈춘 사건은 만주 국경지대의 혼란과 일본군의 군사 개입, 항일 무장투쟁의 결과라는 역사적 맥락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은정]snoopy-6125374_1280.jpg

     

    ○ 1950년, 미국의 만화가 찰스 슐츠, 만화 「피너츠」 연재 시작

    이날, 찰스 슐츠는 「피너츠(Peanuts)」 연재를 시작했다. 네 칸짜리 만화였지만, 세계 만화사의 흐름을 바꾼 순간으로 기록될 만큼 의미 있는 시작점이다. 스누피와 찰리 브라운으로 대표되는 이 작품은 소소한 일상의 이야기를 담았지만 캐릭터마다 뚜렷한 개성이 살아 있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다. 특히 만화 속 강아지인 스누피가 삶의 소소한 고민과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은 많은 독자들이 푹 빠져들었다.

     

    ○ 1973년, 서울대 학생들, 유신 반대 시위

    10월 2일,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박정희 정권의 유신체제에 반대하며 교정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이 사건은 전국 대학가로 퍼져 민주화 열망을 고조시켰으며, 이후 민주화 운동의 중요한 분기점으로 평가된다.

     

    ○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날, 평양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만나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열었다. 이 회담은 2000년 제1차 정상회담 이후 7년 만의 만남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협력 확대를 위한 10.4 선언으로 이어졌다. 남북 관계 진전의 또 다른 전환점이 되었다.

    backward top home